오늘양식(내 인생의 15분이 역사를 바꿉니다)

1. 마음 비우기(1분 기도) / 오늘 내려놓을 것을 내려놓겠습니다. 

2. 마음 열기(1분 기도) / 오늘도 예수님을 마음 중심에 모십니다. 

3. 말씀으로 채우기(8분) / 나를 살리는 힘의 출처는 오직 말씀

출애굽기 31장

회막 기구를 만들게 하라 (출 35:30–36:1)

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3 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4 정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5 보석을 깎아 물리며 여러 가지 기술로 나무를 새겨 만들게 하리라 

6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모든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이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7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 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8 상과 그 기구와 순금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9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10 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정교하게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의 아들들의 옷과 

11 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무릇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안식일

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3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게 함이라 

14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 됨이니라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 모두 죽일지며 그 날에 일하는 자는 모두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어지리라 

15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안식일에 일하는 자는 누구든지 반드시 죽일지니라 

16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17 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영원한 표징이며 나 여호와가 엿새 동안에 천지를 창조하고 일곱째 날에 일을 마치고 쉬었음이니라 하라 

증거판

18 ◎여호와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든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출애굽기 31장 해설

성막을 짓는 기술자들

1) 하나님은 성막 제작을 위해 사람을 세우셨습니다. 사람을 세우실 때 그에게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를 함께 주셨습니다. 

2) 그들의 재능은 애굽에서 길러진 것이었지만 하나님 앞에 순종할 때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일로 쓰임받게 되었습니다. 

3) 그들의 임무는 여호와께서 명령한 것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영민하고 재능이 있어도 자기의 의지대로 사는 사람은 하나님의 장막을 위해 쓰시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자기의 명령대로 행할 수 있는 자를 쓰십니다. 

 

안식일

1) 인간의 삶에는 일이 필요합니다. 일을 해야 먹고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2) 우리는 일을 멈추게 하시는 하나님께도 감사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일할 때도 있지만 쉴 때가 있음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3) 안식일과 지금의 주일은 연속점과 불연속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를 기억하게 하는 것입니다. 주일 역시 하나님의 창조를 기억하지만 초점은 하나님의 구원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4) 그것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이 우리에게 새언약의 시대를 열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그 날을 기념하면서 주일을 거룩히 지키고 있습니다. 

 

소명감

1) 하나님은 그 어떤 사람이든지 그의 길을 보고 계십니다. 그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주시고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는 길을 알려 주셨습니다. 

2) 그 가운데 하나님의 선택적 부르심에 믿음으로 화답한 자만이 구원의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3)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구원으로의 초대는 아니지만 자기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산 자들이고 하나님의 부르심의 순간에는 “예”하고 화답을 한 자들입니다. 그들이 가진 기술을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로 알고 감사한 마음으로 성막의 도구를 만든 것입니다. 

4) 하나님이 싫어하는 자리가 아니라면 지금 내가 하는 일이 하나님이 이끄셨음을 알고 감사함으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 일이 마치 성막을 만드는 일이라 생각하며 충성해야 합니다. 

 

4. 내 삶에 적용하기(2분) / 말씀을 내 삶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1) 우리는 일하며 쉬기도 합니다. 이 모든 질서를 하나님께서 주셨습니다. 누가 조금 힘들어 보일 때는 위로를 건네야 하고 누가 외로워 보일 때는 함께 해 주는 사랑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배가 고플 타임에는 먹어 줘야 하고 예배 드릴 시간이 되면 하나님 앞에 더욱 정결하게 나아가야 합니다. 모든 질서를 세우신 하나님을 인정하며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2) 성경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자기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5. 선포하며 기도하기(3분) /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도합니다. 

1) 사랑의 하나님, 우리의 삶에 쉼이 필요할 때 쉼을 주시고 삶의 여백과 여유를 주셔서 우리 삶에 곁이 있게 하옵소서. 누군가 우리의 곁에 편안히 다가올 수 있는 삶의 자리가 있게 하옵소서. 

2) 사랑의 하나님, 우리의 하는 일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게 하옵소서. 무엇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님 앞에 칭찬받는 잘함이 되게 하옵소서.